베트남 부동산 Q&A


신중하되 천천히 하라.

빨리 뛰는 것이야 말로 넘어지는 것이다.

- 셰익스피어 -

베트남 부동산 Q&A


신중하되 천천히 하라. 빨리 뛰는 것이야 말로 넘어지는 것이다.

- 셰익스피어 -

베트남 부동산 Q&A

베트남 부동산 Q&A

A. 신규아파트를 분양할 경우 아파트 실내(내부)는 공사의 정도에 따라 누드분양(시멘트 분양, 베어 옵션타입),

인테리어분양, 서비스아파트분양(풀옵션 타입) 세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누드분양은 아파트 내부가 콘크리트 상태로 노출되어 있으며 입주 이전에 입주자가 실내공사 시공을 맡겨야 하며

인테리어 분양은 기본적인 인테리어가 되어 있어서 한국의 아파트 분양과 비슷합니다.

그리고 서비스아파트분양은 모든 인테리어가 되어 있고, 가구, 식기류, 전자제품 등 풀옵션으로 갖추어져 있고,

청소 및 관리를 정기적으로 서비스하는 타입입니다.


A. 외국인의 경우 신규분양 물량이나 외국인이 매도하는 주택은 가능하나 베트남인 소유의 주택은 구매할 수 없습니다.

A. 합법적인 투자를 진행하시면 리스크를 최소화 하실 수 있으며,

매매의 경우 차익에 대한 베트남 양도세와 국내 양도세를 지불하시면 되시고,

베트남에서 지불하신 양도세는 국내에 신고하시면 해당 금액만큼 공제를 받으 실 수 있습니다.

A. 시행사가 어떤 회사인지 먼저 저희 회사를 통해 확인 해야 합니다. 분양 후 입주까지 공사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2008년 부터 주택 보증제도가 시행되어 부동산 개발 시 은행에서 보증서를 받아야만 개발할 수 있으며,

시행사 부도 시 은행에서 이자와 함께 환불 가능합니다.

A. 베트남 법률상으로 외국인 2인 이상이 지분으로 공동소유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핑크북(등기)상에는 각 소유자의 지분 비율이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소유자의 혼인 여부에 따라 소유권 처분에 배우자 동의가 필요합니다.

한국 법률 상으로는 주거용 부동산 취득은 공동명의가 가능하나 투자용 부동산 취득은 공동명의가 불가합니다.

여기서 주거용이란 2년이상 베트남에서 체류한 것을 입증하는 서류(예. 현지학교 입학허가서, 현지법인 재직증명서)

또는 2년이상 베트남에 체류하겠다는 서약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주거용으로 신고 후 임대수익이 발생하면 한국으로 송금은 불가합니다.

A.  한국의 은행에서는 해외 부동산을 담보로 하는 대출은 불가하십니다.

베트남의 경우는 외국인도 금융기관에서 집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만

대출 자격조건에 따른 준비서류가 있습니다(예. 소득증명서, 근로계약서 등), 베트남 대출금리가 한국 금리보다 높은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A. 베트남 현지 양도세 2%, 증여세는 0%(거주자에 한함)이며,

한국에서는 매매 시 취득한 차익에 대해 국내법에 따른 양도세를 지불하고, 이때 베트남에서 지불한 양도세는 공제받게 됩니다.

A. 한국에서 정식으로 해외 부동산 취득 신고 후 외환송금을 통해 부동산을 구매하고 핑크북이 발급된 후 매도한다면

매도금액의 베트남에서 합법적인 세금납부 증명을 할 경우 한국으로 회수, 송금이 가능합니다.

A. 구매과정은 사전예약 > 가계약 > 본계약 > 중도금 납부 > 잔금납부 > 인도 과정을 거치며 각 단계별 분할 납부합니다.

A. 해외 부동산 취득 시 외국환은행에 사전신고 후에 송금하는 것이 필수 입니다.

1만불 이하의 사전 계약금 선지급 가능 합니다. (1년 이 내 사후 신고) 외국환은행 사전신고 시 준비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고일 기준 3영업일 이내 발행한 주민등록등본(주민번호 뒷자리까지 표시되어야 함)

- 납세증명서(유효기일 이내 발행분,세무서에서 발급,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표시되어야 함)

- 신분증

- 부동산 계약서

- 취득하고자 하는 부동산의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외국환은행 에서 준비) 기타 참고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고수리에 1일 정도 시간 소요, 사전 내점 및 안내 필요

- USD 송금을 권장.(베트남동은 한군데 은행을 더 거쳐가므로 고객에게 불리)

- 투자용 부동산의 경우 공동명의취득은 불가

- 신용불량/국세연체가 있으면 송금불가

- 매회 송금 시 납세증명서 제출

- 향후 본계약서 체결 후 사본을 은행에도 제출

- 최초 지정/신고수리 은행에서 부동산의 등기, 매매까지 사후관리 전담 자세한 내용은 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A. 현재 다낭에 임대중인 아파트는 모나치A블럭, 무엉탄, F-HOME,아주라 아파트등이 임대로 매물이 나오고 있습니다.

평균 임대료는 1배드룸의 경우 500달러에서 900달러, 2배드룸의 경우 700달러에서 1200달러,

3배드룸의 경우 1000달러 이상의 임대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경우 총 임대수익의 5%가 소득세, 5%가 부가세가 있습니다만 계약에 따라서 임차인이 부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해외 부동산 취득 신고를 한 경우에는 임대소득이 종합소득에 포함되어 과세가 되며, 베트남에서 납부한 세금은 공제됩니다.

A. 외국인 개인은 소유한 집을 제삼자에게 임대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군/현급 주택 관리 담당 기관에 신고하고 임대수익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하며

외국투자법인은 소유한 집을 제삼자에게 임대하는 것은 금지되고 직원 숙소 용도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A. 다낭 아파트 분양의 경우 선호하는 지역, 시공사, 시행사, 뷰, 방향, 층에 따라서 조건에 따라 M2당 가격이 다릅니다.

보통의 경우평균 평당 5,000불에서 7,000불 사이의 분양가가 형성되어 있고 고급 아파트의 경우 평당 12,000불까지 형성되어 있습니다.

부동산 구매 시 분양원가와 별도로 부가세 10%, 인도 시 2%의 장기 수선 충당금, 인지세와 등기비가 발생합니다.

A.해외부동산의 경우는 1가구 2주택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A. 외국인의 아파트 소유권은 50년이며 1회 연장 가능하여 총 100년 이며,

오피스텔의 소유권은 내국인과 동일하게 50년 입니다.

외국인이 소유한 집의 구매자가 베트남인이면 구매한 베트남인의 집 소유 기간은 영구적이나,

구매자가 외국인이라면 외국인 판매자의 나머지 소유 기간만 외국인 구매자의 집 소유 기간이 됩니다.

외국인이 베트남인에게 판매하면 베트남인은 영구소유가 됩니다.

A. 아파트와 오피스텔은 구매가 가능하며, 토지, 상가, 오피스는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외국인에게 구매가 허용되는 아파트 수는 아파트 한 동의 총 30%이내 입니다.

A. 베트남 출입국관리사무소 입국 도장이 있는 유효한 여권을 소지한 외국인 개인(예: 유효한 여행비자, 유학비자 등으로 적법하게 입국한 외국인)과

베트남에서 적법한 투자등록증이나 해당 인허가를 취득한 외국투자법인, 외국 법인의 지사 및 대표사무소, 외국 은행의 지사,

외교적 특권이나 면책 특권 등 특별 대우의 대상인 개인(예: 외교관)은 제외되며,

법령에 따른 우선권 또는 면책특권이 적용되는 재외공관과 외국기구의 대표사무소는 제외됩니다.

회사명 : 다낭 다한 부동산 컨설팅 ㅣ 대표자명 : 신광진

사업자 주소 : A107 Monarchy Apartment, 24 An Trung 3,

An Hai Tay, Son Tra, Da Nang

(다낭 모나치 아파트 A블럭 1층 107호 상가)

베트남 현지 번호 : +84)236 2470 999

전화: 070-7778-6221(한국 국내 통화요금 적용)

 이메일주소 : dahandanang@naver.com

회사명 : 다낭 다한 부동산 컨설팅 ㅣ 대표자명 : 신광진

사업자 주소 : A107 Monarchy Apartment, 24 An Trung 3, An Hai Tay, Son Tra, Da Nang(다낭 모나치 아파트 A블럭 1층 107호 상가)

베트남 현지 번호 : +84)236 2470 999 ㅣ 전화: 070-7778-6221(한국 국내 통화요금 적용)  l  이메일주소 : dahandanang@naver.com